북한에도 IT 전문 잡지가?

 


 


(2013-09-10) 북한에도 IT 전문 잡지가?


 


 


북한은 IT 분야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를 반증하듯 북한은 다양한 IT 관련 서적을 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IT 인재 양성을 위해 북한은 다양한 교육용 서적들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은 IT 교육 서적 뿐 아니라 다양한 IT 잡지도 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북한의 IT 관련 서적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진1>


 


사진1은 북한 과학기술풀판사에서 2006년 발행한 ‘조선과학기술잡지’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북한에서 발행하는 잡지들 중에서 김일성종합대학 학보(자연과학),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발명공보, 과학원통보를 비롯한 18종의 과학기술잡지들을 편집한 북한 최초의 종합적인 전자잡지라고 합니다.


 


 


 


 



<사진2>


 


북한 정보과학이라는 잡지입니다. 이 잡지는 전자회로와 컴퓨터를 개발하는데 이룩한 연구성과들, 최신기술자료, 과학발전추세를 소개 선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잡지는 연 4회 발행됐다고 합니다.


 


북한은 다양한 IT 교육용 서적들도 발행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진3>


 


사진3은 북한 금성청년출판사에서 발간한 ‘콤퓨터수재의 길동무’라는 책입니다. 2008년 발간된 이 책은 컴퓨터를 인식하는데 필요한 수학의 기초 원리들을 소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책은 집합, 2원관계, 함수, 대수계 등을 설명하고 문제 풀이의 요구사항과 주의할 점 등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이 책에는 선택, 빈칸채우기, 판단, 논리해석문제 등 연습문제를 담아서 구현해보도록 한다고 합니다.


 


 


 



<사진4>


 


사진4는 의학과학출판사에서 2012년 발간한 ‘콤퓨터지원 약물설계‘라는 책의 모습입니다. 이 책은 컴퓨터를 이용한 신약 개발과 제조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5>


 


사진5 콤퓨터용어사전은 컴퓨터 기술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용어와 새로운 용어들을 설명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6>


 


사진6은 국내에서도 많이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비주얼 C++을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7>


 


사진7는 비주얼 베이직 6.0 프로그래밍 기초 과정을 담았다고 합니다.


 


 


 



<사진8>


 


사진8은 컴퓨터 용어 중 영어가 많은 점을 고려해 영어 단어가 한글로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책자입니다. 


 


 


 



<사진9>


 


사진9는 초보자들을 위한 컴퓨터 교육 서적으로 보입니다.


 


 


 



<사진10>


 


사진10은 1994년에 발간된 조선어정보처리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기계번역을 위한 한글정보처리의 특성과 방법을 서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제1장 글자처리, 제2장 형태론적분석, 제3장 문장론적분석, 제4장 의미의 표현과 처리, 제5장 문장의 합성, 제6장 기계번역, 제7장 정보검색 등으로 구성됐다고 합니다.


 


북한은 저학년층, 고학년, 전문 프로그래밍 등 각 분야별로 다양한 IT 서적을 발간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앞서 본 바와 같이 IT 소식을 정기적으로 전하는 잡지도 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북한이 IT에 많은 관심이 있다는 점을 나타냅니다.


 


앞으로 북한은 더 많은 IT 관련 서적을 발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