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우리민족끼리 안드로이드 앱 코너 개설

 


(2014-01-11) 우리민족끼리 안드로이드앱 코너 개설…앱으로 선전 강화?


 


 


북한의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가 안드로이드 앱을 제공하는 코너를 신설했다고 합니다. 북한은 앱을 통해 대남 선전 공세를 강화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1월 11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주 북한 우리민족끼리 홈페이지에 모바일 앱 코너가 새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사진1>


 


사진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우리민족끼리는 불멸의 향도라는 도서앱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불멸의 향도는 김정일을 주인공으로 한 문학 작품 총서라고 합니다. 1967년 김정일은 부친인 김일성을 우상화하기 위해 4.15 문학창작단을 창립했다고 합니다. 4.15는 김일성이 태어난 날입니다. 4.15 문학창작단은 김일성의 생애를 주제로한 소설을 묶어 ‘불멸의 력사’ 총서를 편찬했습니다. 1988년부터는 김정일을 주인공으로 한 불멸의 향도 시리즈가 간행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민족끼리는 바로 김정일을 우상화하는 불멸의 향도 총서를 도서앱으로 제작해 배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확인결과 이 앱은 12월 12일 제작된 ‘HyangDo.apk’ 파일 등으로 구성됐다고 합니다.


 


아래는 앱 설치와 관련된 설명이라고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HyangDo.zip파일은 총서《불멸의 향도》도서 12권을 편집한 전자도서묶음입니다.
HyangDo.zip파일안에 있는 HyangDo.apk는 기기에 설치하는 설치파일입니다.
HyandDo등록부는 도서자료입니다.(이 등록부를 복사하셔야만 도서를 열람할수 있습니다.)


설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부 혹은 외부기억기(sdcard 혹은 sdcard2)에 HyangDo등록부를 복사합니다.
2. HyangDo.apk파일을 기기에 설치합니다.
   (정상으로 설치되면 메뉴에 총서《불멸의 향도》라는 아이콘이 생깁니다.)


메뉴의 총서《불멸의 향도》라는 아이콘을 선택하여 도서들을 열람할수 있습니다.”


 


 


apk 파일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파일을 뜻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검색을 해보니 불멸의 향도 앱은 없었습니다. 우리민족끼리 등의 사이트에서만 배포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스토어에 없어도 개인이 파일을 넣어서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북한은 이런 점을 노리고 안드로이드 앱을 제작해 배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대남 선전 강화를 위해 불멸의 향도 앱을 배포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많이 쓰고 있다는 점을 노리고 앱을 선전 도구로 이용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북한이 다양한 앱을 배포하며 앱을 통한 선전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불멸의 향도 앱을 자체 제작한 태블릿PC에 탑재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앱 이외에 김일성, 김정일 등을 찬양하는 앱들이 태블릿에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앱들이 앞으로 더 우리민족끼리와 다양한 사이트에 올라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이 앱을 통해 대남선전을 강화하려는 것에 대해 정부 당국의 면밀한 분석과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

WordPress spam blocked by Clean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