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8-29) 북한 사진기자들 니콘 카메라 사용?!

 


(2012-08-29) 북한 사진기자들 니콘 카메라 사용?!


 


북한 전문가들에 따르면 북한 주민들도 디지털카메라를 널리 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북한의 사진 전문가들은 어떤 카메라를 쓰고 있을까요? 북한은 폐쇄 사회이고 경제 제재를 받고 있어 북한 사진 전문가들이 어떤 카메라를 쓰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은 실정입니다.


 


하지만 추정할 수 있습니다. 조선중앙통신, 로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에 사진기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북한 사진기자들은 북한 내부에서 전문가로 꼽히는 사람들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북한 사진기자들은 우리 기자들처럼 취재를 다니며 사진을 찍고 북한 매체에 그 사진이 게재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진 파일에는 사진을 찍은 카메라 종류와 날짜 등이 속성으로 붙어있습니다. 즉 북한 기자들이 찍은 사진의 속성을 파악하면 그들이 사용하는 카메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가 취재하면서 확보한 조선중앙통신 사진들이 있습니다.


 



 


 



 


지난 4월 8일 촬영된 이 사진은 니콘 D1X로 촬영이 된 것으로 속성에 나타나 있습니다. 


 


 



이 사진은 7월 3일 니콘 D2X로 찍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난 8월 27일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이 사진은 니콘 D3100으로 촬영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올해 4월, 7월, 8월에 촬영된 조선중앙통신 사진들이 모두 니콘 카메라로 촬영된 것입니다. 니콘은 미쓰비시그룹의 자회사로 카메라와 광학 제품 등을 생산하는 일본 기업입니다.


 


이에 대해 국내 매체 사진기자에게 문의했습니다. 모 사진기자는 “니콘 D1X와 니콘 D2X는 전문가 사양급인데 오래된 제품으로 현재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니콘 D3100은 보급형인데 이것도 최신 것은 아니다”라며 “만약 북한 사진기자들이 이들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사실이라면 사용 제품 측면에서 우리보다 많이 뒤쳐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북한 사진기자들은 이들 사진을 모두 어도비 포토샵7으로 편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니콘 D3100 모습


 


북한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수입 제한 조치로 사진 전문가들도 중고 카메라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북한 매체의 김정은이 등장하는 사진의 경우에는 카메라 속성이 지워져 어떤 제품이 사용됐는지 확인이 어려운 것이 많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김정은을 촬용하는 카메라의 경우에는 더 좋은 제품이 사용되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무튼 카메라 시장을 일본계 기업들이 주름잡고 있는데 이는 북한에서도 마찬가지인 듯합니다.


 


디지털타임스 강진규 kjk@dt.co.kr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