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3차원어장도 개발

 


(2014-07-16) 북한 3차원어장도 개발


 


북한이 3차원어장도와 어장예보시스템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7월 15일 수산과학분원에서 3차원조선서해어장도’와 ‘조선동해어해황예보지원체계 단풍1.0’을 개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3차원어장도가 개발돼 서해에서 어장탐색과 물고기 잡이를 더욱 과학화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산과학분원은 어장들과 물고기들의 생활습성, 조류 변화를 종합한 어장도 모형을 설계하고 서해 주요 어족들의 회유길, 물흐름방향과 속도, 해양학적 요소들을 반영해 어장도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3차원 어장도는 수산자원의 조사와 보호, 해양자원개발과 환경보호 등 여러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조선중앙통신은 또 조선동해어해황예보지원체계 단풍1.0도 개발됐다고 밝혔습니다. 단풍 1.0은 해양상태의 변동과 예측, 주요 회유성 물고기들의 양과 회유시기, 어장형성 상태를 종합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강진규 기자 kjk@dt.co.kr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