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GIS 기반 전력망관리지원정보체계 개발

 


(2014-11-22) 북한 GIS 기반 전력망관리지원정보체계 개발


 


 


대북소식통에 따르면 11월 22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국가과학원 지구환경정보연구소에서 지리정보시스템(GIS) 기술을 응용해 전력망관리지원정보체계를 개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북한의 실정에 맞는 전력망관리지원정보체계가 새롭게 확립됨으로써 전력계통을 보다 합리적으로 구성하고 그 관리운영을 과학기술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력의 손실을 줄이고 생산된 전력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는 것입니다.


 


전력망관리지원정보체계는 사용자들이 현지에 대한 노선측량을 하지 않고도 가장 합리적인 송전탑이나 전선대의 배치 설계를 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배전망에서 전력부하량에 따라 변전소 및 변대를 실정에 맞게 배치하고 그 능력을 결정하며 현존 배전망에서의 전력의 도중손실을 최대로 줄일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또 관계자들이 전력계통에 대한 운영 실태를 계통도와 전력망의 지리적 분포도상에서 실시간 감시할 수 있게 하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