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이동 로봇 개발 중

 


(2015-07-22) 북한 이동 로봇 개발 중


 


북한이 이동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북한이 어떤 용도로 로봇을 개발하고 있는지 주목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산업분야에 로봇을 적용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 발 더 나아가 이동 로봇도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한 학보에는 이동 로봇 연구 논문이 수록됐다고 합니다.


 


본 기자는 ‘이동로보트의 경로계획에서 GNRON문제 해결의 한가지 방법‘라는 학보 논문을 입수했습니다.


 


 



 


<사진1> 김일성종합대학 학보 모습


 


학보에 따르면 김정일은 “여러가지 로보트를 개발하고 받아들이는데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도 풀어야 하겠다”고 교시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로봇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 논문은 로봇이 이동할 때 장애물을 피하고 접근하는 방식에 관한 알고리즘을 연구한 내용입니다.


 


논문에 언급된 포텐샬마당법(APF, Artificial Potential Field)은 이동 로봇의 실시간 경로 계획 작성이 이용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국내외에서 연구가 진행됐다고 합니다.


 


GNRON(Goals Nonreachable with Obstacles Nearby) 문제 해결 방안은 가중화 된 포텐셜 함수를 이용한 이동 로봇의 장애물 회피 경로 계획을 연구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에 대한 한국 연구진의 연구가 2009년 대한전기학회가 발행하는 전자저널에 주록되기도 했습니다.


 


김일성종합대학 연구원들은 연구를 통해 로봇의 이동 경로를 최적화하기 위한 각종 함수와 알고리듬을 도출했습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Microsoft Visual C++ 환경에서시뮬레이션도 실시했다고 합니다.  


 



<사진2>


 


사진2는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북한은 이번 연구를 위해 중국 쪽 학술 서적인 ‘Computer Technology and Application'(2006년), ‘Journal of Shenyang University of Technology'(2004) 등을 참고했다고 합니다.


 


이 논문은 이동 로봇 연구에 관한 한 부분이지만 북한이 이동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증거 중 하나입니다.


 


북한이 어떤 목적으로 이동 로봇을 개발하는지 주목됩니다. 우선 북한은 그동안 산업 현장에 로봇 적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고 일부 초기 단계 로봇이 도입되기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업 현장용 로봇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습니다.


 


또 북한은 김정은의 치적을 선전하기 위해 선전용 로봇 제작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군사용 로봇 개발에 나설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