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0-10) 북한 전자카드 효용성 선전

 


(2012-10-10) 북한 전자카드 효용성 선전


 


 


북한이 전자카드의 효용성을 선전하고 나서 그 의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 10월 7일 북한 로동신문이 강윤일 평양정보기술국 카드연구소장의 기고문 형식의 글을 실었다고 합니다.


 


해당 기고에서 강윤일 소장은 세계적으로 전자카드가 전자현금카드,지하철운임카드, 버스운임카드, 전화카드, 의료카드, 출입카드, 전자여 등에 이용되고 있다고 소개했다고 합니다. 또 전자카드가 제품의 생산 및 유통, 이용정보를 관리하는데 편리하고 보안기능을 제공해 여러 분야에 널리 쓰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로동신문 기고는 북한에서도 전자카드용 분야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이 활발하다고 주장하고 전자카드가 경제를 현대화, 정보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선전했습니다.


 


북한은 전자카드와 관련해 지난해와 올해 각각 보도를 했습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011년 5월 평양정보쎈터(평양정보기술국 구명칭)가 여러 종류의 전자카드를 개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평양정보쎈터의 전자카드가 전자결제카드, 출입카드, 급양봉사카드, 도서관리용카드 등이며 카드 대량 생산 공정도 갖추고 있고 김책공업대학 등에 이미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또 지난 9월 로동신문은 8월에 열린 12차 전국발명 및 새 기술전람회에서 평양정보기술국이 출입통제조종장치, 출입카드관리체계 등을 선보였다고 보도했었다고 합니다.


 


북한이 이번에 전자카드에 관해 설명하고 효용성을 선전하고 나선 것은 전자카드 보급을 확대하는데 있어서 북한 주민들의 거부감을 없애기 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친북 성향 온라인매체 ‘민족통신’은 지난 8월 북한 전자결제카드 ‘나래’를 구입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120곳이 넘어섰다고 보도했습니다.


 


자유아시아방송(RFA)도 지난 8월 중국의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정부가 플라스틱 공민증을 전자 주민카드로 교체하는 것을 준비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처럼 북한 정부는 전자카드를 경제와 사회 전반에 사용하려고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자카드를 통해 주민 통제를 강화하고 경제 소비를 명확히 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자결제카드의 확산은 자유시장경제를 일부 받아들이기 위한 조치로도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당분간 북한 전자카드 관련 선전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전자카드 도입을 확대하는 구체적인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타임스 강진규 kjk@dt.co.kr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