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발 태블릿 룡흥에 안드로이드 젤리빈 탑재

 


(2015-10-02) 북한 개발 태블릿 룡흥에 안드로이드 젤리빈 탑재


 


북한이 개발한 태블릿PC(판형콤퓨터) 룡흥에 안드로이드 4.2.2 젤리빈이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대외 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은 10월 2일 제11차 평양가을철국제상품전람회 성과를 소개하며 룡흥에 대해 설명했다고 합니다.


 


조선의오늘은 묘향정보기술교류소가 전시회에서 룡흥을 선보여 이목을 끌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1> 룡흥 모습 


 


조선의오늘은 룡흥이 화면접촉수감기능이 매우 유연하며 조작속도와 방법이 빠르고 편리하다고 소개했습니다. 또 룡흥이 CPU 1. 2G㎐, 주기억기 1GB, 내부기억기 8GB, 체계판본 Android 4.2.2, 화면크기: 7in, 9in로 구성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안드로이드 4.2.2는 2013년 2월 출시된 젤리빈 버전입니다. 안드로이드 4.2.2는 넥서스4, 갤럭시S4 등에 탑재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안드리이드 6.0 마시멜로 등이 나온 상황에서 북한은 아직도 구형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룡흥에서 영화, 편집물, 예술공연 등 동영상들과 여러 분야의 전자도서들, 광명대사전, 중어사전, 영어사전, 다국어사전, 정보기술용어사전, 조선대백과사전을 비롯한 각종 전자사전 등이 탐재돼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