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바라본 허균은?

 


(2015-11-09) 북한이 바라본 허균은?


 


허균이 지은 홍길동전은 최초의 한글소설로 한국 국문학사에 중요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북한 또한 허균을 진보적인 작가로 보고 있으며 홀길동전 역시 문학사적 의의가 매우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대외 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은 11월 8일 허균의 인생체험이 소설 홀길동전 탄생에 큰 영향을 줬다는 글을 게재했다고 합니다.


 


조선의 오늘은 홍길동전의 저자인 허균이 16세기말 17세기초 중세문학발전에 크게 기여한 진보적인 작가였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허균의 집안이 대대로 벼슬을 한 명문거족이였는데 아버지 허엽은 물론 형들인 허성과 허봉, 누이동생인 허란설헌이 모두 우수한 작품을 창작함으로써 중세문학사에서 그 이름을 날렸다고 지적했습니다.


 


조선의오늘은 허균이 가정적 환경과 스승 이달로부터 큰 영향을 받으며 재능있는 문인으로 성장했는데 그의 스승 이달이 문장이 뛰여나고 학문탐구에 열중한 재사였으나 서자였기 때문에 벼슬을 못하고 천대와 멸시를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은 이런 스승의 불행한 모습이 허균에게 봉건적신분차별 제도에 의혹과 불만을 품게 했으며 이것이 사회현실을 비판적으로 대하게 하는데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북한은 허균이 임진왜란 후 벼슬길에 올라 여러 지방을 다니면서 당대 사회현실과 인민들의 처지를 체험하게 됐으며 이것을 창작에 구현했다고 해석했습니다.


 


북한은 허균이 서자출신들과 가깝게 지냈는데 이로 인해 비방에 시달렸고 수차례도 가야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허균이 높은 벼슬에 오른 것을 계기로 반정부거사를 은밀히 준비했으나 발각돼 1618년 8월에 참형을 당했다는 것입니다.


 


북한은 허균이 자기의 생활체험을 통해 봉건적 신분제도의 불합리성과 통치배들의 부당성에 점차 반감을 가지게 됐고 이것을 소설 홍길동전에 그대로 반영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소설 홍길동전초기 국문소설의 하나로서 당시 심각하게 제기된 적서차별을 주장하는 사상을 담은 것으로 문학사적 의의가 매우 크다고도 밝혔습니다.
 


북한은 홍길동전이 봉건통치제도 자체를 부인하고 인민대중을 위한 사회를 세우려는 옳은 요구를 제기하지 못한 제한성이 있으나 부패한 사회와 결별하는 주인공 홍길동의 투쟁을 진실하고 생동하게 형상했다고 해석했습니다. 이에 따라 허균이 중세소설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의 한 사람이 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볼 때 북한은 허균과 홍길동전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북한은 문학적 가치 보다는 홍길동전의 속 혁명에 관한 사상적 가치에 긍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기사 


2015/05/14 – 북한 “홍길동은 실존인물,오키나와로 갔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