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강력한 금융개혁 주문

 


(2015-12-14) 북한 김정은 강력한 금융개혁 주문


 


북한 김정은이 12월 13일 열린 3차 전국재정은행일군대회에서 강력한 금융개혁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로동신문은 김정은이 3차 전국재정은행일군대회에서 박봉주 내각총리에게 전달한 서한 ‘재정은행사업에서 전환을 일으켜 강성국가건설을 힘있게 다그치자’를 통해 금융부문 개혁과 강화를 지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김정은은 서한에서 “재정은행부문에서는 당과 인민앞에 지닌 중대한 책임을 깊이 자각하고 수령들께서 마련해주신 자립적이고 인민적인 재정금융제도를 백방으로 다지며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재정은행사업을 혁명적으로 개선강화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현실적인 요구에 맞춰 혁명적으로 개선하라는 뜻은 금융부문의 대대적인 개혁을 요구하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사진1> 3차 전국재정은행일군대회 모습


 


 


김정은은 또 서한에서 “사회주의 건설의 모든 전선에서 비약의 열풍, 결사관철의 기상이 나래치고 있는 현실은 재정은행사업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또 “재정은행사업을 개선강화하는 것은 강성국가건설을 다그치기 위한 필수적 요구”라며국력이 강하고 모든 것이 흥하는 인민의 낙원을 일떠 세우자면 자체의 믿음직한 재정원천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합니다.


 


로동신문은 김정은이 재정은행부문에서 모든 사업을 당의 구상과 의도에 맞게 해나가며 당의 로선과 정책관철에 지향시키고 복종시킬데 대해 강조했으며 국가예산을 정확히 세우고 어김없이 집행하고 기업체들의 재정관리와 화페유통사업을 개선하고 금융정보화 수준을 높일 것을 지시했다고 합니다. 또 재정금융정책과 국가의 재정은행관리규정을 어기는 현상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고 합니다.


 


이날 대회에서 로두철 내각 부총리는 대회보고를 통해 김정은의 영도에 따라 재정은행사업은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는 1990년에 비해 현재 북한 국가예산수입이 3배로 성장했으며 국가예산이 방위력강화와 경제발전, 인민생활향상에 필요한 자금수요를 보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그는 또 중앙으로부터 도, 시, 군에 재정금융업무의 정보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할 수 있는 물질기술적 토대가 마련됐다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이날 대회는 ‘김정은 장군 목숨으로 사수하리라’라는 노래로 끝났다고 합니다.


 


 



<사진2> 김정은 모습


 


이번 대회는 1990년 김정일이 전국재정은행일군대회를 개최한지 25년만에 열렸습니다. 김정은이 서한을 보내고 북한 고위간부들이 참여한 것으로 볼 때 북한이 금융부문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또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북한은 경제발전을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금융부문을 개혁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국제적으로 금융제재를 받고 있으며 북한 정권과 기관들의 신용이 워낙 낮아 제대로 금융개혁이 이뤄질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이전 기사


2015/12/14 – 북한 김정은 “재정은행사업 강성국가 건설 필수 요구”



 


강진규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