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고려의학고전자료열람시스템 개발

 


(2015-12-25) 북한 고려의학고전자료열람시스템 개발


 


북한이 한방 데이터베이스 열람시스템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대외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은 12월 25일 북한이 최근 한방 치료 방법을 개선할 수 있는 가치있는 프로그램 제품을 개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의오늘은 우수한 고려치료 방법을 임상실천에 적극 구현하자면 무엇보다도 역사적으로 내려온 전통의학의 발전 성과와 경험들이 집대성 돼 있는 고려의학 고전들을 발굴 정리하고 그것을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여기서 고려의학은 한방을 뜻합니다.


 


북한은 고려의학자료기지프로그램, 고려의학대사전 다매체 프로그램 등 여러 가지 형태의 프로그램 제품들이 개발응용됐지만 이 제품들은 그 내용이 제한돼 있고 또 각종 질병에 한해바른 치료방법을 신속 정확히 하는데 부족함이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고려의학고전들을 발굴정리해 한민족의 우수한 한방 방법들을 더 많이 찾아내고 그 내용들을 전자문서화해 임의의 내용을 빠른 시간 내에 검색 및 열람하면서 치료사업을 신속히 진행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북한 고려의학과학원이 개발한 고려의학고전자료열람체계는 방대한 내용들을 번역하는 과정에 효능높은 치료방법들을 찾아냈으며 그 방법들에 기초해 병문 및 병증, 고려약처방, 단방, 침뜸처방, 오유혈침처방, 식사요법, 고려의학고전들의 해제, 의학자들의 소개 등 종전 프로그램 제품보다 새로운 항목들을 더욱 보충했다고 합니다.


 


조선의오늘은 고려의학고전자료열람체계가 개발도입 돼 민족 유산인 고려의학고전들의 원문내용들을 영구보존하게 됐으며 치료사업에 필요한 자료들을 임의의 조건에서 열람하면서 의료봉사의 질을 훨씬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각종 질병에 대한 정확한 고려치료방법들을 제공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새로운 프로그램 제품은 얼마전에 진행된 제26차 전국프로그램경연 및 전시회에서 1등으로 평가됐다고 밝혔습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