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발자들이 쓰는 IT기술 공개

 


(2016-01-26) 북한 개발자들이 쓰는 IT기술 공개


 


 


북한이 태블릿PC와 붉은별 운영체제(OS)를 자체 개발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또 북한의 해킹 공격 주장이 나왔을 때 북한의 IT 기술력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북한 개발자들은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지 궁금해하는 시각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항상 북한 IT 개발자들의 활동은 베일에 가려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북한 IT 세계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과거 사행성 게임 개발에 주력했던 조선엑스포는 종합 IT 회사를 표방하며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IT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2016/01/26 – 종합 IT기업으로 거듭난 북한 조선엑스포


 


 


그런데 바로 이 사이트를 보면 북한 개발자들이 어떤 기술로 개발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진2>


 


사진2는 모바일 개발기술에 대한 설명입니다. 안드로이드 앱개발을 위해 Java, C# 등 언어를 활용하고 이클립스 등 도구를 활용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용 앱 개발을 위해서는 C#과 오브젝트C 언어를 쓰고 XCode를 쓰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은 물론 전세계 앱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기술이니 특별히 놀라울 것은 없습니다. 다만 실시간 음성 및 영상대화 봉사기, 기업관리용 봉사기를 개발한 경험이 있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사진3> 



 <사진4>


 


북한 개발자들의 웹개발 기술은 사진3, 4와 같습니다. 역시나 한국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기술을 북한 개발자들도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Joomla, 워드프레스, HTML5 등을 이용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진5>


 


사진5는 게임개발 기술에 대한 설명입니다. 3D MMORPG 개발 기술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사진6>


 


 



<사진7>


 


사진6, 7은 응용프로그램 개발, 데이터베이스 개발에 관한 기술입니다. 북한 개발자들이 C++, C# 등 개발언어를 주로 사용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사진8>


 


사진8은 북한 개발자들의 화상처리 기술에 관한 내용입니다. 포토샵, 플래시, 3DS 맥스 등을 사용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북한 IT 실태가 워낙 알려지지 않아서 일각에서는 북한 개발자들이 옛 기술을 사용하고 기술력 수준이 낮다는 보는 시각이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 개발자들의 기술력을 보면 결코 북한 IT개발자들이 쓰는 기술 수준이 한국이나 다른 나라와 비교해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면에서는 남북 협력이 강화될 경우 북한 개발자들을 한국 기업들이 활용하기 용이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반면 부정적인 면에서는 북한 해킹 위협이 더 많은 분야에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북한의 IT기술력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PS: 저는 조금이나마 북한 관련 업무나 IT보안 업무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해서 이번 내용을 공개합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


 


PS: (2016-02-11) <공지사항> 기사 베끼기 경고합니다


http://www.dihur.co.kr/1129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

WordPress spam blocked by Clean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