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은정첨단기술개발구 투자기업에 세금 면제 혜택 제시

 


(2016-07-03) 북한 은정첨단기술개발구 투자기업에 세금 면제 혜택 제시


 


 


북한이 평양시 인근에 조성 중인 은정첨단기술개발구에 투자하는 기업에 세금 면제 등 혜택을 주겠다며 기업들을 유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은정첨단기술개발구 창설을 위해 2015년 8월 설립된 은정첨단기술산업회사는 개발구에 정보기술, 나노기술, 생물공학 등 첨단기술분야의 개발, 생산, 판매가 일체화 된 첨단기술기업들을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2016/07/03 – 베일 벗은 북한 은정첨단기술개발구



 


북한은 개발구에 해외기업들의 단독으로 또는 은정첨단기술산업회사와의 합영, 합작기업의 형태로 개발기업을 설립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이다.


 


북한은 개발기업에 개발구에서의 관광업, 호텔업 등의 경영권 취득에서 우선권을 부여하고 개발기업의 재산과 하부구조시설, 공공시설운영에는 세금을 부과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합니다. 또 경제개발구 건설용수입물자에는 관세를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사진1>


 


사진1은 개발에 참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 북한의 예상투자액과 이윤입니다. 하부구조 및 공공건물건설비용 10ha당 약 4500만달러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1㎡당 연건물임대료를 약 40달러, 15만㎡의 경우 연간 600만 달러로 보고 있으며 투자상환기간은 약 8년이라고 합니다.


 


북한은 개발참여기업 뿐 아니라 단순 입주 기업들에 대해서도 혜택을 제시했습니다.


 


북한은 개발구에 연구개발기업, 첨단기술제품생산기업, 기업육성회사, 기술봉사기업, 모험투자기업들과 함께 인재교류소, 금융 및 법률상담소, 광고, 통신봉사단위, 운송회사, 호텔, 상점, 식당같은 봉사업체들을 설립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이 원하는 입주기업 분야는 벤처케피탈(모험투자)기업, 소프트웨어개발기업, 정보설비생산기업, 나노재료생산기업, 생물공학제품생산기업, 플라즈마, 레이자설비제작기업, 태양, 지열, 풍력 등 재생에너지 관련설비생산기업, 에너지절약기구, 장치, 설비생산기업, 가공무역대상기업이라고 합니다.


북한은 입주기업들에게 첫 3년 간 세금을 면제해주고 다음 2년 간 정해진 세금의 50%만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생산용원자 재수입과 제품수출에 대해서는 무관세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