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망분리 위해 안드로이드 기기-PC 연결 기술 연구

(2016-12-06) 북한, 안드로이드 기기-PC 연결 기술 연구

북한이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이용하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과 컴퓨터를 연결했을 때 조작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한 2016년 김일성종합대학학보 제62권 제7호에 ‘Android MassStorage의 절환기능 실현에 대한 연구’ 논문이 수록됐다고 합니다.

<사진1>

사진1이 논문 내용입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안드로이드 OS에서 MassStorage 기능이 안드로이드 OS를 이용하는 전자 제품들을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해당 전자제품을 컴퓨터의 기억매체로 연결시키는 기능으로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작성 준위에서는 그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을 USB로 PC와 연결해 스마트폰 등을 대용량 저장 장치로 사용하는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컴퓨터망격페통신체계에서 격페통신기의 절환기능을 실현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조작체계의 MassStorage기능을 프로그램적으로 실현해야 하며 사용자의 조작 혹은 프로그램적 조종에 따라 격페통신기의 기억매체로 접근을 조종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컴퓨터망격페통신체계는 망분리를 뜻합니다. 

과거 북한은 ‘Android를 리용한 망격페통신체계실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 방식은 TCP/IP 통신규약을 배제하고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이용해 망분리를 하는 것입니다.

이전기사

2016/06/13 – 북한도 보안 위해 내외부 망분리…TCP/IP 배제 방식 이용

즉 이번 연구는 망분리와 관련된 후속 연구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이번 논문에서 안드로이드 OS를 이용하는 격페통신기의 기억매체에로의 접근을 조종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MassStorage 기능의 프로그램적 조종을 위한 방법을 제기하고 실현했다고 주장했습니다.

USB 대용량 저장 모드로 PC에 안드로이드 장치를 연결하는 방법을 내부망과 외부망 분리와 연결에 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2>

북한 연구원들은 사진2와 같이 기억매체접근 조종흐름도도 만들었다고 합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결론에서 MassStorage 기능을 프로그램적으로 조종하기 위한 서고를 개발하고 이에 기초해 장치에 대한 프로그램적 조종을 실현해 망격페통신에서 격페통신기의 조종을 안정하게 담보할수 있게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결론에서 다시 한번 망분리에 이 기술을 이용했다는 것을 드러낸 것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