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네트워크 장비 L2 스위치 자체 개발

(2017-05-03) 북한 네트워크 장비 L2 스위치 자체 개발

북한이 네트워크 장비 국산화에 나선 가운데 레이어2(L2) 스위치를 자체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대외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은 5월 2일 북한 체신부문 일군들과 기술자들이 중요 설비들의 국산화를 실현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의오늘은 김정은이 체신 설비의 국산화를 지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보도에 따르면 체신성은 자체의 기술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과학연구기관과 협력해 올해 2층 교환기를 국산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2층 교환기는 L2 스위치를 뜻합니다.

조선의오늘은 새 장비 개발로 통신능력이 1. 5배, 자료전송능력이 10배 이상 향상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조선의오늘은 정보통신연구소가 DVB―T2 변조기를 제작완성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밖에도 함경북도체신관리국이 디지털빛준위측정기와 케이블 접속함을, 평안남도체신관리국이 광섬유케이블용접기와 방송증폭기 등을 국산화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지난해에도 레이어3 스위치를 자체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북한은 보안을 강화하고 경제제재로 수급이 어려운 장비를 확보하기 위해 통신네트워크 장비 자체 개발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