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요리정보 정보서비스 확산 선전

 


(2012-12-05) 북한, 요리정보 정보서비스 확산 선전


 


 


북한이 요리정보를 제공해주는 정보서비스 ‘조선료리‘를 개발해 확산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들에 따르면 12월 5일 북한 대남선전 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서재료리정보기술교류사’가 요리 전문가들과 가정 주부들을 위한 요리정보봉사체계를 개발해 호평을 받고 있다고 선전했다고 합니다.


 


서재료리정보기술교류사는 조선료리협회의 산하 기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한 요리 관련 기관인 조선료리협회는 ‘조선료리전집’ 등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이 프로그램이 한식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 요리들에 대한 상식과 주방 설비 등 방대한 요리관련 자료들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전자게시판과 전자우편을 통해 요리와 관련한 경험과 기술, 의견을 교환하면서 요리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서재료리정보기술교류사 개발자들은 조선료리협회 전문가들과 지난 2년 동안 요리 정보를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DB에 자료를 저장하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SW를 개발했다는 것입니다.


 


북한은 조선료리에 대해 프로그램이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가입을 받아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볼 때 홈페이지의 웹 서비스 형태로 보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10월 평양에서 열린 제23차 전국 프로그램 경연 및 전시회에서 1등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북한은 이 프로그램을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 우리민족끼리는 이 정보서비스 개발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유지를 받은 것이라고 선전했다고 합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