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우리민족끼리, 인스타그램 서비스 준비

(2017-12-25) 북한 우리민족끼리, 인스타그램 서비스 준비

북한의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가 사진, 동영상 공유 소셜미디어 서비스 인스타그램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우리민족끼리 사이트를 분석하던 중 웹사이트 소스코드에서 인스타그램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사진1>

사진1을 우리민족끼리 웹사이트 소스코드입니다. 트위터, 유튜브, 구글 플러스 등 우리민족끼리가 운영하는 계정 관련 내용이 보입니다. 그런데 그 아래 인스타그램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다만 인스타그램 소스코드는 주석처리를 통해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에 북한 우리민족끼리가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사진2>

사진2는 인스타그램에 우리민족끼리 계정으로 추정되는 내용입니다. 아직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계정을 만들어놨습니다. 이는 언제든 우리민족끼리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것은 아닙니다. 북한 우리민족끼리는 유튜브, 트위터, 텀블러, 핀터레스트 등 SNS 서비스를 선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북한의 선전매체인 서광, 조선의오늘, 아리랑메아리 등도 SNS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민족끼리가

2017/02/21 – 북한 새 선전 사이트 ‘서광’ 선보여

2017/02/18 – 북한 ‘조선의오늘’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 개설

2016/04/11 – 북한 메아리도 트위터, 텀블러 등 SNS 선전 시작

2016/04/02 – 북한 우리민족끼리 텀블러, 핀터레스트로 선전 확대

우리민족끼리는 이런 연장 선상에서 인스타그램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