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상표 가리기 시작한 북한

 


(2013-01-02) PC 상표 가리기 시작한 북한


 


 


북한은 컴퓨터 분야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교육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과 학교에서 PC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북한이 사용하는 PC는 HP, 델 등 미국 제품과 중국 브랜드 제품들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북한이 자신들의 사용하는 컴퓨터 브랜드가 노출되는 것을 꺼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1>


 


사진1은 과거에 촬영된 김일성대학교 컴퓨터 교육실 모습입니다. 


 



<사진2>


 


사진2는 북한 만경대혁명학원 학생들이 PC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니다.


사진1,2에 등장하는 컴퓨터는 HP와 델의 제품들입니다.


 


 



<사진3>


 


그런데 사진3의 모습을 보면 PC 브랜드가 가려진 것이 보입니다. 이 사진은 지난해 9월 북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경진대회에서 촬영된 것입니다. 


 


 



<사진4>


 


사진4는 올해 김일성대학교에서 촬영된 모습인데 사진1과 달리 제품 브랜드 부분이 가려져 있습니다.


 


북한이 핵폭탄과 미사일 개발에 나선 이후 UN은 대북 재제를 결의했습니다. 미국, 일본 등은 이 결의에 의거해 북한에 무기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PC,SW, HW 등의 수출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중국과 동남아 등을 통해 암암리에 IT 제품을 반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즉 북한이 사용하고 있는 델, HP 컴퓨터는 불법적으로 반입된 것입니다. 북한은 아마도 이런 논란이 일어나는 것을 염려해 PC 브랜드를 가리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기사


[알아봅시다] 북한 컴퓨터 사용실태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051702011860739002


 


구멍 뚫린 `북한 IT봉쇄령`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041202010960739001


 


 


또 북한은 내부, 외부에 대한 이미지 차원에서도 컴퓨터 제품 브랜드를 가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자체적으로 컴퓨터를 생산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선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김일성대학교 등 주요 시설에서는 미국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이러니하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미국을 타도하자고 외치는 북한의 심장부에서 미국 제품을 선호하는 것이 문제가 됐습니다.


 


이런 점도 북한이 컴퓨터 제품 브랜드를 가리기 시작한 원인 중 하나일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

WordPress spam blocked by Clean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