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력선 이용 음성 전송시스템 개발

 


(2013-01-07) 북한 전력선 이용 음성전송 시스템 개발


 


 


북한이 첨단 IT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나라의 과학기술을 아는 방법 중 하나는 특허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북한에는 대동강특허및상표대리소라는 특허 대행 업체가 있습니다. 이 업체는 1994년에 설립됐으며 평양 모란봉 구역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업체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각종 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북한 엔지니어들은 프린터 기기 모니터링 방법, 코드 판독과 알고리즘 체크 C언어 테스트 시스템, 전력선을 이용한 실시간 음성 전송 시스템 등을 개발해 특허를 냈다고 합니다.


 


프린터 기기 모니터링 방법은 보안을 위한 기술로 보입니다. 코드 판독과 알고리즘 체크 C언어 테스트 시스템은 SW 개발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도구로 해석됩니다. 


 


특이한 것은 전력선을 이용한 실시간 음성 전송 시스템입니다. 기존 전력선을 이용해 통신을 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북한이 통신망 구축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 전쟁이 발발했을 때 군용으로 활용하려는 것일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서 비밀 통신을 전력선으로 하려고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북한에 대한 감청은 통신망에 집중될 것이기 때문에 고정관념을 깨고 전력선으로 통신을 한다면 보안 통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밖에도 북한은 축구 활동 분석 지원 시스템, 1칩 컴퓨터를 이용한 다수 사용자의 원격 실험 시스템, 3차원 지하정보 시스템, 연결선 복구를 위한 전력 지원 가상 프로그램, 사과와 배 나무 성장 예상 지원 시스템, 엘리베이터 제어 시스템, 네트워크 DB 구축과 보안 시스템 구축에 관한 방법, 인터넷 과학 기술 서적 데이터 자동 수집 시스템 등 다양한 IT 기술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첨단 기술뿐 아니라 북한은 재미있는 특허도 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 중 하나는 붉은 콩을 이용한 아이스크림 제조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은 북한 상업과학연구소에서 개발했다고 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참고 북한 특허 자료입니다.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