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요 기관에 ‘불야성’ IP전화체계 구축

 


(2013-03-17) 북한 주요 기관에 ‘불야성’ IP전화체계 구축


 


 


북한이 데이터패킷망을 통해 음성 통화를 하는 IP전화 시스템을 개발해 주요 기관들에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IP전화는 전화망과 같은 회선 교환망 대신에 인터넷과 구내 정보 통신망(LAN) 같은 데이터 패킷망을 통해 음성 통화를 하는 것입니다.


 


본 기자는 북한의 IP전화체계 ‘불야성’ 소개 자료를 입수했습니다.


 


 



<사진1>


 



<사진2>


 


김일성종합대학 정보센터가 만든 불야성은 펜티엄4 (2GHz, 256MB, 40GB) 이상 기기에서 운영할 수 있으며 운영체제(OS)는 붉은별 OS 서버용, 리눅스 페도라 코어3,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4.0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불야성은 북한이 개발한 소프트전화기 ‘미드나잇 썬’을 비롯해 SIP 기술을 지원하는 모든 IP 전화기와 SIP이 적용된 VoIP 게이트웨이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소개 자료에 따르면 불야성은 SIP 표준에 따르는 임의의 제품들 사이 호환성 보장한다고 합니다. IP전화기로부터 임의의 일반전화번호를 호출하거나 일반전화에서 임의의 IP전화를 호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불야성은 음성우편 기능으로 응답이 없거나 부재 중 음성우편 전송을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자동안내, 전화회의, 영상전화 등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모든 송수신자 전화번호, 통화시간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해주고 가격 정책에 따른 가격 관리 기능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상대방이 응답이 없을 때 다른 번호로 호출도 가능하고 서버 문제 시 2차 서버로 긴급 가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북한 자료는 IP전화망을 구축하면 수천개의 선을 하나의 패킷 회선이 대신할 수 있으며 교환기 기능도 컴퓨터가 대신할 수 있도록 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IP전화의 장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 통신망의 통합과 관리를 일원화하고 유연성, 이동성, 확장성이 보장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으로 앞으로 모든 자료, 음성, 영상통신망이 IP망으로 이행될 것이며 인터넷의 모든 기능이 IP전화와 결합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자체 근거리통신망을 가진 모든 기관, 기업소 구내전화망에 불야성을 도입하도록 했으며 평양시전화망에 IP망을 적용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은 전화 회선을 구축, 운영하는 비용을 줄이고 통신망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IP 전화시스템인 불야성을 개발해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북한은 국내에서 불야성을 사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이 제품을 판매하려고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북한의 IP전화체계 불야성 소개자료 파워포인트 자료


 


cfile10.uf.1119294C51448FE51DB452.pps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