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조롱-때리기 스마트폰 앱들 주목


(2013-04-20)북한 김정은 조롱 스마트폰 앱들 주목


 


 


북한 김정은을 조롱하는 내용의 앱들이 등장해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 앱장터인 구글 플레이에는 김정은과 관련된 4개의 앱이 올라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들 앱은 김정은을 개그맨으로 취급하거나 그를 풍자, 패러디하며 비웃고 있습니다.


 


우선  ‘Kim Jong Un Funny Pics & Jokes’ 앱은 김정은이 등장하는 사진에 웃기는 문구를 달아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1>


 


사진1에서 보는 바와 같이 ‘Kim Jong Un Funny Pics & Jokes’앱은 김정은 시찰 사진에 김정은이 이게 햄버거 기계냐고 질문하는 문구를 넣어서 상황을 우스꽝스럽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살 찐 김정은을 감안해 먹는 내용의 개그가 많습니다.


 


 



<사진2>


 


사진2에서 보는바와 같이 ‘김정은을 저지하라! Stop Kim’ 앱은 게임입니다. 김정은이 핵미사일 발사를 다룬 앱으로 김정은과 애정(?)을 과시한 데니스 로드맨이 등장합니다.


 


 



<사진3>


 


사진3은 실제 앱 게임 모습입니다.


 


 



<사진4>


 


사진4의 ‘Punch Kim Jong-Un’ 앱은 김정은 때리기를 주제로 한 앱입니다. 사진을 보면 구타를 당해 망신창이가 된 김정은의 얼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5>


 


사진5는 ‘Kim Jong Un – meme! Funny Pic!’ 앱은 김정은 사진을 주제로 한 앱입니다. 사진 변조를 통해 김정은을 조롱하는 것이 주제입니다.


 


북한은 김정은을 최고 존엄이라며 떠받들고 신격화 하는데 여념이 없습니다. 하지만 외부 세계에서 바라보는 김정은은 개그맨, 조롱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최고 존엄을 모독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북한이 이들 앱을 본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해 집니다. 흥미로운 것은 지난 1월 에릭 슈미츠 구글 회장이 방북을 했고 환대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이 운영하는 구글 플레이에 북한 김정은을 비웃는 앱들이 올라와 있는 것이 아이러니해 보입니다.


 


향후 북한의 반응이 궁금해 집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