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3-12) 북한 김일성종합대학교, 미국 PC 사용?!

(2012-03-12) 북한 김일성종합대학교, 주로 미국 PC 사용?!

북한은 핵 및 미사일 개발 등에 전용될 수 있다는 이유로 각종 소프트웨어와 PC 등의 수출을 제한받고 있습니다.

북한은 자체적으로 PC를 생산하고 있다고 주장을 하고 있는데 이는 극히 일부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북한은 주로 컴퓨터를 중국 및 제3세계 국가 등에서 구매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본지가 입수한 동영상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HP, 델 등 미국 컴퓨터 제품이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위 사진으로 보이는 곳이 김일성종합대학교 전자도서관이라고 합니다.
북한은 이곳에서 IT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보이는 곳은 컴퓨터실습 강의실 모습입니다.




이곳은 김정일이 직접 방문할 정도로 북한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김일성대 전자도서관에서는 어떤 PC가 사용되고 있을 까요?





세 장의 사진으로 보시는 것처럼 이곳에서는 HP 제품과 델 제품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북한이 미국에 적대적인 선전을 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참으로 아이러니하게 느껴집니다.
북한은 앞서 말한 대로 노트북, 컴퓨터 등을 수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암암리에 PC를 수입하려고 하고 있고 최근에는 불법 수출이 일본에서 적발돼 일본과 북한이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디지털타임스 강진규
kjk@dt.co.kr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