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특별대사 “7차 당대회 북한 국방 관련 빅뉴스 있을 것”




(2016-04-27) 북한 특별대사 “7차 당대회 북한 국방 관련 빅뉴스 있을 것”






5월 6일 36년만에 열리는 북한의 조선로동당 제 7차 대회에서 북한군과 관련된 중요한 소식이 있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경제 관련 주요 결정사안도 발표할 것으로 보이지만 주체사상과 공산주의 등 큰 틀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북한의 특별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알레한드로 까오 데 베노스 조선친선협회(또는 조선우호협회, KFA) 회장과 이메일을 통해 단독으로 인터뷰를 했습니다.







<출처 – 알레한드로 까오 데 베노스 페이스북>   




스페인 출신인 알레한드로 까오 데 베노스는 대표적인 해외 친북 인사 중 한명으로 꼽힙니다. 그는 어린 시절 북한을 방문한 것을 계기로 북한을 선전하는 사이트를 만들었고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김정일로 부터 특별대사로 임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알레한드로 까오 데 베노스는 북한에 대한 선전활동과 함께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대변인 역할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알레한드로 까오 데 베노스는 7차 당대회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는 “7차 당대회는 매우 중요한 행사”라며 “그것은 리더와 당, 인민을 통합하는 상징이며 북한의 미래를 위한 기초를 설정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알레한드로 회장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북한의 체제 변화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그는 “북한이 주체사상이나 사회주의 경제를 변경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것이 최고 사령관 김정은의 불변의 생각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주민들의 김일성, 김정일에 대한 충성 역시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알레한드로 회장은 큰 변화는 없지만 북한의 국방 분야에 중요한 소식이 있을 것이며 경제관련 결정도 발표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는 “북한 국가 방위의 힘과 관련된 빅뉴스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경제 분야의 결정들이 있을 수 있지만 결코 사회주의 경제 시스템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알레한드로 회장의 증언을 종합해 보면 북한은 7차 당대회에서 군과 경제 관련 발표와 결정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북한이 5차 핵실험 준비를 하고 있다는 관측이 있습니다. 7차 당대회 전후로 핵실험을 하고 북한이 이와 관련된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빅뉴스가 핵 관련 사안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어쩌면 김정은이 직접 북한의 핵보유국 선언, 핵불포기 선언 등을 하거나 핵, 군 관련 중대한 이야기를 할 가능성도 예상됩니다. 만약 북한이 이런 행동을 한다면 남북 긴장은 더욱 고조되고 국제 사회의 제재도 강화될 것입니다.


 


물론 핵과 별개로 북한이 미사일이나 군사 정책에 관련한 발표나 결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 김정은이 대원수에 취임하는 등의 조치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북한은 경제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시장경제체제 도입 등 획기적인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북한의 상황에서 생산성을 높이는 방식의 정책이 발표될 수도 있습니다.  




한편 4월 27일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조선로동당 제7차 대회를 2016년 5월 6평양에서 개회할 것을 결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정치국은 도당 대표회들에서 김일성-김정일주의당으로 강화 발전시키시고 당의 영도력을 백방으로 높여 주체조선의 존엄과 위용을 만방에 떨쳐나가시는 김정은을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 대표로 추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전문가들은 36년만에 열리는 당대회에서 어떤 내용이 나올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김정은이 이번 당대회를 통해 자신의 지위와 체제를 더 공고히 할 것이라는 시각이 많습니다.




또 이번 당대회와 관련해 북한이 핵실험을 하는 등 도발을 하지 않을지 한국 정부를 비롯해 국제 사회가 주시하고 있습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

WordPress spam blocked by Clean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