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북한정보포털 오픈


(2013-05-29) 오는 10월 북한정보포털 오픈


 


 


통일부가 오는 10월경 북한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북한정보포털시스템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통일부는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한 북한 정보 습득 및 정보의 음성화를 통한 그릇된 인식으로 국민적 혼란 가중될 우려가 있으며 북한관련 데이터베이스(DB)가 기관별로 구축돼 연계, 활용이 부족하고 중복 투자가 지속되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통일부 및 소속기관 홈페이지에 산재된 북한정보를 통합해 서비스 창구 일원화를 추진하기로 했다는 것입니다.


 


오는 10월 선보이는 대국민 북한정보포탈 서비스는 북한 원문, 국내외 분석보고서와 북한인물 등 북한DB, 북한 산업, 인문, 지리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게 된다고 합니다.


 


통일부는 북한정보포탈에 북한 정보와 지리정보시스템(GIS)를 결합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며 시멘틱 통합검색 기능으로 북한 관련 정보를 찾기 쉽도록 할 것이라고 합니다.


 


주목되는 것은 정부가 보유한 북한 정보의 공개 범위입니다. 통일부는 조선노동당, 내각, 군사기관, 사회단체 등 정치군사 분야는 물론 산업경제, 문화, 사회, 환경, 지리 등 수십만건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일부는 유관부처들과 논의해 이중 상당수 정보를 북한정보포탈에서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민감한 사항이나 비밀 정보 등은 공개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동안 북한 관련 정보는 정부 각 부처와 연구기관, 북한 관련 단체 등 다양한 곳에서 분산돼 제공돼 왔습니다. 때문에 북한 관련 정보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았으며 어떤 정보가 확실한 것인지도 모호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정부가 북한관련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제공하기로 함에 따라 불편과 혼란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한 관련 연구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


 


 

글쓴이

wingofwolf

디지털 허리케인(Digital hurricane)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의 블로그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진짜 북한 뉴스를 제공합니다. 2007년 11월~2015년 9월 디지털타임스 기자, 2016년 6월~현재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기자, 인하대 컴퓨터공학부 졸업, 동국대 북한학과 석사과정 중

댓글 남기기

WordPress spam blocked by CleanTalk.